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독학 후기에 대해서 글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18년도 1회차 실기 접수 상태입니다.

 

 

 

 

 

전체적인 느낌

 

정보처리기사 실기 문제가 완전 주관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난이도에 대한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

 

실제 제가 독학으로 공부해보니 이전의 공부 방식(주변에서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보다

난이도가 올라갔고 많은 시간 투자를 해야하더라고요

 

다만 좋은 점은 주관식으로 적어야하기 때문에 문제는 쉽게 나오는 편이지만 완전 주관식이기 때문에 예전 처럼 주관식 보기를 보고 찍거나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체감상의 난이도는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실기책

 

 

 

공부방식

 

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 독학은 실기 시나공 책으로 진행하였고요

 

전 정보보안기사 시험과 병행 중이라 2주정도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공부 시간 전공자 기준에서 2주이상 비전공자라면 4주정도나 그 이상 투자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기적이나 다른 책을 보시던지 어떤 책이 더 많은 메리트가 있다고 말씀 드리기가 힘들것 같네요

그만큼 사실 책의 질은 거기서 거기 인것 같습니다.

 

 

1. 알고리즘

 

알고리즘 같은 경우에는 좀 정리를 잘 해주신 것 같아서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책만 보고 알고리즘 문제는 거의 다 맞출 수 있을 것라고 생각합니다.

순서도나 알고리즘 같은 경우는 외우시는 것도 하나의 방편일 정도로 생각보다 쉽게 나오고요.

 

사실상 알고리즘에서 다 맞추셔야 안전한 결과를 볼 수 있을 것같습니다.

저는 알고리즘은 1회 정독만으로도 알고리즘은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다른 부분에 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또한 최대한 점수를 받아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부분이 굉장히 애매하고 가늠하기 힘들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에서 많은 점수를 획득해야 다른 부분에서 덜 맞추더라도 합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이네요

 

데이터베이스는 17년도 이후에 문제 형식을 보니 서술형의 문제를 이쪽에서 많이 내더라고요

 

신경을 조금 더 쓰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알고리즘 + 데이터베이스에서 40점 이상을 목표로 생각하시고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업무 프로세스

 

진짜 마음 같아서는 패스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영과 관계있는 용어기 때문에 의미를 잘 모르겠네요.

 

저는 정독 1회 이후 문제 풀면서 다시 정리하고 했습니다만 공부량에 비해서 1회차에 문제는 뭐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그냥 의미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내고 또 2,3회차에서는 어렵게 낸다면 이부분은 공부를 하라고도 하지 말라고도 못하겠네요.

 

1회정도 용어들이나 프로세스 조금 정리해서 이해하신 뒤에 다른 부분들 다 어느정도 마무리됬다 싶으면 더 깊이 공부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이곳에서 당락이 결정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배점이 15점이라 뭐라 설명하기 어렵네요.

아마 2회차나 3회차 보시는 분들은 1회차처럼 쉽게는 안나올 것 같습니다

 

17년도에도 1회차에 쉽게 나오고 2회차 3회차에 난이도 있게 나오더라고요. 이부분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어렵게 내면서 2,3회차에서 합격자 수를 좀 낮추는 것 같습니다.

 

 

4. 신기술 용어, 전산영어

 

이 부분은 진짜 운도 어느정도 작용하는 것 같고 많은 용어를 섭렵하시면 좋겠지만 실기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보안쪽 전공이기 때문에 보안 쪽 설명을 봤을때 뭐 이렇게 복잡하게? 애매하게 설명해놨지 하는 문제들이 꽤 있었습니다.

 

용어 같은 경우에 비슷한 경우나 용어가 꽤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단어나 설명을 캐치해서 '이 단어가 나오면 무조건 어떤 용어다' 라고 정리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투자 대비 점수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를 얼마나 빨리 끝내고 이 부분에 공부 시간 투자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당락의 결정이 된다고 볼 수 있겠고요.

(업무프로세스에서 점수는 무시하더라도)

 

전산영어 또한 영어능력을 어느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팁이 있자면 책에서 혹은 여태까지 나온 문제들 중에서 영어로 번역한 것이 많기 때문에 내용을 조금 이해하다보면 '어? 이거 한글로 어떤 용어 설명하는 내용이다.' 라고 파악이 되실 겁니다. 그 용어에서 나올만한 영어 단어나 용어를 잘 생각해서 푸시면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정리

 

17년도 1,2,3회차 18년도 1회차를 분석하였을때 1회차에서 난이도를 꽤 쉽게 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2회차,3회차 때에는 좀 어렵게 나올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2,3회차가 17년도 수준으로 문제가 나온다면 책에서 나오는 거의 모든 수준을 섭렵해야 안전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공부시간이 이전 시험보다 1.5배는 늘어 날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결과는 안 나왔지만 합격하기에 안정적인 점수를 받을 것 같습니다만 17년도 기준 2회차나 3회차를 봤다면 모르겠네요.

 

18년도 2회차 3회차를 보시지말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17년도와 같은 패턴으로 간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다만, 난이도 조절이 문제가 바뀌고 아직까지 잘 안되는 것 같으니 공부량을 좀 많이 가져가셔야 한다고 말씀드려야겠네요. 한번에 합격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나중에 실기 결과가 나오면 추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요일에 바로 점수 확인 했더니 가채점한 점수랑 2~3점 정도 높게 나왔네요

애매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맞았거나 서술 채점 방식이 조금 후하거나 한 것 같습니다.

 

 

 

 

 

2018/04/18 - [Certificate & Life] -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후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