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정보보안기사 필기에 대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10회차에 산업기사 시험 응시해서 합격했었습니다.

이제야 기사 응시자격이 생겨 정보처리기사와 함께 18년도 1회차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하니 하루종일 공부하기는 힘들었지만 꾸준히 하였고요


시험 공부 기간:  3주 - 하루 2~3시간


우선 산업기사준비를 하면서 기사와 같은 파트인 시스템보안,네트워크 보안, 애플리케이션 보안, 정보보안 일반과 관련되어서는 미리 어느정도 공부가 된 상태였습니다.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 파트에 시간 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기존의 산기와 겹쳐서 생각해본다면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4주~5주 정도 시간을 할애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하루에 투자하실 수 있는 시간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기간은 더 축소가 되겠지요




저는 공부는 알기사 책으로 했습니다.

2017년 산업기사 취득 당시에 봤던 17년도 알기사 책입니다.


필기책은 현재 제가 보고 나서 다른 지인한테 넘긴 상태라 실기 공부할 책만 있네요.




다른 책들도 있으나 주변 지인이 추천해준 알기사만 봐서 다른 책은 정확히 모르겠네요 



가답안


정보보안기사는 따로 가답안 제공해주지 않고요 

저는 알기사 카페에서 능력자 분들과 점수를 같이 맞춰봤습니다.

아무래도 복원에 의한 다른분들과의 점수 채점이기 때문에 정확하진 않았고요

합격선에서 불안하다던지 안정권이라던지 정도는 확인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과목, 점수


시스템, 네트워크 점수가 꽤나 높게 나와서 좋았는데 애플리케이션하고 이번에 중점적으로 봤던 법규가 다른 파트에 비해 점수가 차이가 꽤 나네요


시스템 - 윈도우 리눅스 환경

네트워크 - 네트워크,라우터 

애플리케이션 - 서버, 응용프로그램

정보보안 일반 - 암호화 정보보안 개념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 - 법규와 정보보안관리(기업적 측면)


저는 이런식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범주를 잡았기 때문에 사실 직장에서 하는 일이 애플리케이션과 관계가 많아서 점수가 낮을꺼라고는 생각 안했는데 자만한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정보보안기사 공부하면서 느끼게 된 점이지만 확실히 정보보안기사 책의 경우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지식을 넓히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합격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정보보안쪽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도전하시면서 전반적인 보안의 큰틀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합격하면 더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보안쪽으로의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으니 다들 시간 조금씩 투자하셔서 해보셨으면 하네요


18년도 시험 일정입니다. 매년 비슷한 시기에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중에 실기 합격 ... 못하더라도 후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o0iwishu0o/22125787063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