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tility

VMware 가상 머신 만들기

쏘얌무 2018. 4. 30. 11:14

VM ware에서 가상머신 만들기 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가 아니라 가상 머신을 통하여 다른 운영체제, 같은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해 쓰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VM ware에서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가상 머신 설치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VM ware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New Virtual Machine'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뜨게 될텐데요 이제 쭉 따라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저희는 예제로 ubuntu용 가상 머신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ustom을 선택하여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next'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Workstation 버전을 선택하는 창인데요 최신 버전을 선택한 후 Next를 누릅니다.

 

 

다음은 게스트 운영체제 설치인데요 두번째 처럼 ubuntu 설치 iso가 있다면 바로 하셔도 되지만 보통 세번째를 눌러 다음에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운영체제 선택입니다. 본인이 설치할 운영체제를 찾아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Linux 선택한 뒤 아래 version에서 ubuntu 64bit를 선택합니다.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실 경우라면 다른 version을 찾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의 경로 지정 입니다. 저는 D드라이브 VM들을 모아 놓는 곳에 따로 설정하였습니다.

기본값으로 하시게 되면 C드라이브\사용자\Documents\Virtual Machines\ 아래에 설치가 됩니다.

 

 

 

다음은 프로세스와 코어를 선택하는 창입니다.

저는 2개의 프로세스와 2개의 코어 총 4개의 코어를 사용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사용하시는 호스트 운영체제의 사양에 맞춰 지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호스트가 2개의 프로세스인데 2개의 프로세스를 줄 수는 없는 것 처럼 말이죠.

 

 

 

 

메모리 지정입니다. 마찬 가지로 주어진 호스트 운영체제에 따라 맞춰서 지정하시면 됩니다.

1GB로도 충분한 성능을 나타냅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서 조금 더 성능을 내기 위해 2GB로 지정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Bridge와 NAT 설정이 있는데 Bridge를 사용하실 경우가 아니라면 NAT를 선택합니다.

어짜피 이 후 언제든 변경이 필요할 때마다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그리 신경 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I/O 컨트롤러 타입 지정인데 특별하지 않은 경우 권장사항인 LSI logic 선택합니다.

 

 

다음은 가상 디스크 타입 입니다. 이 역시 특별하지 않은 경우 SCSI 권장 설정을 따라가겠습니다.

 

 

 

마찬 가지로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은 가상 디스크를 새로 만드시는것을 지정하겠습니다.

 

 

 

용량 지정입니다. 사용하실 디스크의 크기인데 저는 특별하게 데이터와 관련된 가상 머신을 사용할 예정이라 60GB로 지정 하였습니다. 기본 값인 20GB로도 충분하며 이후에도 설정을 변경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고민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두번째로 하나의 파일에 저장할지 여러개의 파일로 저장할지인데 설명에 나와 있는 것 처럼 여러개로 분할하게 되면 다른 컴퓨터로 쉽게 옮길 수 있지만 대용량일 경우 성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설정에 맞춰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디스크 파일 이름 지정입니다. 저장될 이름인데 특별히 지정할 이름이 있다면 지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정한 셋팅의 설정값을 확인하는 창입니다. 한번 확인 하신 후에 Fnish를 눌러 생성 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Ubuntu 64-bit라는 이름의 항목이 생성되었습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CD/DVD를 눌러 가지고 계신 설치 이미지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렇게 설치한 가상머신에 ubuntu를 설치하는 방법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04/30 - [Utility] - VM에서 ubuntu 16.04 설치

'Uti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buntu에서 mysql password 정책 변경  (0) 2018.06.14
ubuntu에서 APM(Apache2, Php, Mysql) 설치 방법  (0) 2018.06.14
VM에서 ubuntu 16.04 설치  (0) 2018.04.3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